심혈관질환 치료

Sieun - 2020년 3월 17일 - 0 comments

심혈관질환 치료 개론

순환기는 크게 심장과 신장으로 나뉘며, 더불어 혈관도 포괄합니다. 또한 우리 몸은 혈액 없이는 유지가 안되기에 심혈관질환은 우리 몸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노화와 과로, 과식으로 인해 부정맥이나 심계, 정충, 협심증, 심근경색,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이 생깁니다. 심근경색은 한의원에서 치료할 수 없으며, 바로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기타 질병은 한의학적으로 진맥과 설진, 문진 등의 자세한 진단을 통해 심장과 신장이 또 기타 부속기가 어떻게 균형이 깨졌는지를 확인하고, 그 원인을 침과 한약을 통해 치료합니다. 또한 그 문제가 심장의 기질적인 문제면 우심방, 우심실, 좌심방, 좌심실, 판막 중 어디의 문제인지를 진단한 이후 해당 부위를 풀어줍니다. 환자분께서는 평소에 운동을 무리가 가지 않게 규칙적으로 하시며 심혈관을 깨끗하게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

노화와 대사질환으로 인해 가장 많이 생깁니다. 노화로 인해 혈관이 딱딱해지며, 대사질환으로 비만이 있으신 분들의 혈관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죽상동맥경화증이 생깁니다. 여성분들은 과식을 하지 않는데도 완경기 이후에 호르몬변화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고혈압이 옵니다. 또 심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오게 됩니다. 가장 근본적으로 무엇이 원인인지를 진찰을 통해 파악하고, 그 원인별로 치료를 달리 해드려야 합니다. 노화로 인해 혈관이 딱딱해지신 분들은 혈관평활근이 이완될 수 있도록 한약을 드리고, 전신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침을 놔드립니다. 비만이 있으신 분들은 비만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체중 감량을 도와드리는 것만으로도 위의 질환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완경기 이후 여성분들의 경우는 호르몬결핍의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한약과 침으로 관리해드립니다. 최종 목표는 뇌경색과 뇌출혈 등의 중풍 질환의 예방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어서 치료기간은 없습니다.

중풍(뇌출혈, 뇌경색)

뇌출혈은 뇌혈관이 터져서 뇌 실질 안으로 출혈이 생긴 것이며,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로의 영양과 산소공급이 안되어 뇌실질이 괴사되는 것입니다. 걸리시고 3시간 안에 응급실에 가셔서 적절한 처치를 받으실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처치를 받으시고도 중풍으로 인한 마비감이 남아있다면, 6개월~1년 이내에 한방과 양방의 협진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재활의학과에서 재활치료도 받으시고, 한의학적으로는 뇌의 어혈을 풀어내고 기혈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한약을 드시며, 전침으로 마비된 근육을 꾸준히 자극하고 풀어주면 예후가 좋습니다.
하지만 중풍이 오신지 6개월~1년이 넘으신 분들, 오래 되신 분들은 한약이나 침치료를 받으셔도 효과에 한계가 있습니다. 굳은 팔다리를 조금 더 부드럽게 만들어드리는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부정맥의 원인은 한의학적으로는 과로(過勞)입니다. 과로로 인해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해집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담음(痰飮, 체내 진액의 응결), 어혈(瘀血, 체내 혈액의 응고)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부정맥이 다시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과로의 원인을 잘 파악하고 심장을 강화하며, 어혈과 담음을 없애주는 한약을 씁니다. 또한 개론에서 말씀드렸듯이 심장조절침으로 심장 각 부위의 깨진 밸런스를 잡아드립니다.

가슴 두근거림(心悸), 가슴 답답함(胸滿)

과로나 체질적 소인, 스트레스로 생깁니다. 그 원인을 잘 파악하여 한약과 침으로 다스려줍니다.

하지부종

심장의 순환력과 신장의 여과력의 불균형으로 생깁니다. 원인을 파악하여 침과 한약으로 다스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