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소화기, 치질 치료

Sieun - 2020년 3월 21일 - 0 comments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위의 질환들은 실제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보는 질병입니다. 체하시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아파서 어떻게 하질 못하겠다는 분들이죠. 대부분 밀가루, 가공식품, 술,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을 과식한 경우, 야식을 자주 드시다 오신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는 문제 없었는데 스트레스를 받거나 일을 무리하게 해서 생기신 경우도 많았지요. 맥을 잡아봤는데 힘이 하나도 없으신 분들처럼 탈진해서 소화기도 같이 기능이 떨어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원인에 따라 식이습관을 조절하고 야식을 안 먹으며, 스트레스를 풀 만한 여가생활을 찾고, 과로하신 경우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이 기력이 올라가도록 도와드림으로써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통해 식도와 위장의 염증을 끄고 조직을 재생시키면 완쾌되실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체기는 체할 때마다 한번씩 침만 맞으시고 간단한 보험한약만 드셔도 제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경우는 체할 때마다 한번씩만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식도염의 경우 귤피나 치자 중심의 처방, 위염의 경우 반하사심탕과 그 관련 처방들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식도염과 위염은 기질적인 변화가 있기 전 염증기로 이때 잘 잡으면 위궤양이나 암으로 안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음식조절을 잘 하신다는 전제하에 3개월정도 치료받으시면 깔끔하게 나으실 수 있습니다. 위궤양, 장상피화생 등 기질적인 변화가 이미 생긴 경우는 치료하는데 오래 걸립니다. 최소 6개월에서 1년정도 걸리지요. 위벽이 손상된 원인을 제거하고 침과 약으로 점막이 회복되도록 돕는다면 원래대로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 설사, 크론병

만성 설사나 크론병은 치료가 오래 걸립니다. 6개월~1년은 치료받셔야 되었죠. 제가 본 환자분들은 대부분 아랫배가 매우 차셨었어요. 냉기가 오래 되다보니 대장으로 혈류순환이 더뎌지며 크론병, 만성 설사가 생기신 것이었죠. 그리고 아랫배 냉기의 원인도 다양했습니다. 찬 음식을 많이 드신 경우, 스트레스로 머리를 많이 쓰시다 보니 운동이 부족하고 하체로 혈류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선천적인 허약체질이신 경우 등이었죠. 이분들은 음식에 대한 민감도가 높으셔서 찬 음식,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등에 쉽게 설사를 하게 되죠.

아랫배가 따뜻해지도록 또 냉기의 원인이 다스려지도록 한약치료와 뜸치료 침치료를 6개월~1년 해드리니 서서히 회복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문진을 하고 맥진 설진 등을 통해 그 원인을 정확히 짚어내고, 대장이 올바른 컨디션을 잡을 수 있도록 한약을 통해 도와드렸습니다. 밀가루나 찬 음식에 악화되는 경우는 대장이 차가워져 있는 것으로 건강, 육두구 등의 약으로 덥혀드렸습니다. 기름지고 매운 음식에 악화되는 경우는 대장에 염증이 많은 상황으로 황금, 황련 등의 약을 중심으로 대장의 염증을 식혀드렸죠. 둘 다인 경우에도 그에 맞게 한약을 투여함으로써 대장기능을 바로잡았습니다. 침 역시 대장의 허증 실증에 따라 주변 오장육부와 균형이 맞을 수 있도록 놓아드렸습니다. 저는 맥진에 따른 사암침을 애용하는데요. 오장육부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집중합니다.

치질

저의 지인분이 치질이 걸리셔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를 했었습니다. 동의보감도 찾아보고, 변증을 통해 한약도 지어드려보곤 했죠. 치질에 효과적이다는 침자리도 놔드려보고 말이죠. 치질이 있으신 분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긴 경우, 기름지거나 맵거나 한 대장에 자극이 되는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 또 과도한 노동으로 괄약근에 힘을 무리하게 많이 준 경우로 나뉘었습니다. 증상도 치루, 치열, 치핵 등으로 다양했습니다. 가장 근본원인은 해당 부위의 어혈이었습니다. 그리고 어혈을 만들게 한 기력저하, 스트레스 등도 치료해야할 부분이었지요.

환자분의 몸 상태에 맞게 항문쪽 어혈을 풀거나, 떨어진 기력을 끌어올리는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한약으로 온 몸을 조리하고, 항문 주변 또는 오금에 있는 얕은 모세혈관들을 사혈하고 부항을 떠서 어혈을 빼줍니다. 또한, 회양혈이라는 꼬리뼈 옆 혈자리에 침 또는 매선을 놓아 치료합니다.